미국에서 병원 가기

<영어 의학 용어> 혈압편 본문

병원 영어

<영어 의학 용어> 혈압편

미전사 (미국 전문 간호사 ) 2022. 2. 7. 20:34

병원에 갈 때 모르는 용어로 인해 긴장하시는 분이 많습니다. 오늘은 혈압으로 병원에 갔을 때 쓰이는 의학 용어를 간단히 정리해 보았으니 숙지하시고 가시면 좋을 듯합니다. 

 

 

<증상  표현>

정확한 증상의 표현은 의사가 진단하는 중요한 요소이므로 환자가 증상을 정확히 표현할 수 있으면 정확한 진단을 내리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Hypertension: 고혈압

 

Hypotension: 저혈압

 

Dizziness: 어지럼증

예문) I feel dizzy when I get up in the morning.

 

Vertigo: 현훈증. 어지럼증과 비슷하지만 몸 자체가 빙빙 도는 느낌이 동반됩니다. 

 

Nausea: 메슥거린다.

예문:) I feel nauseous.  토할 거 같아요. 메스꺼운 느낌이 들어요. 정도로 표현됩니다. 실제로 구토를 하진 않았을 때 쓰입니다. 

 

Vomit: 구토.

예문) I vomit a few times today. 오늘 여러 번 토했어요. 실제로 구토를 했을 때 쓰입니다.

 

Palpitation: 심장 두근거림.

예문) I have chest palpitation for a week. 일주일 동안 가슴/심장이 두근거리는 느낌이 있어요. 

 

Chest pain: 심장 통증. 

예문) I have chest pain. Chest pain이란 표현이 나오면 의사는 특별히 신경을 쓰게 됩니다. 실제로 심장으로 인한 통증인지 폐나 근육으로 인한 통증인지 판별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숨을 쉴 때 혹은 기침을 할 때 아프다든지 아니면 팔을 움직일 때 아프다든지 하는 조금 더 자세한 설명을 덧붙여서 이야기해 주면 진단에 도움이 됩니다.

 

Chest tightness: 가슴이 답답할 때.

 

Chest heaviness: 가슴에 무거운 것이 앉아 있는 것처럼 답답하다는 표현. 

 

Numbness: 감각이 둔해진 느낌. 

예문) I felt numb on my arms. 팔이 얼얼하게 아파요. 치과에서 마취약이 덜 풀렸을 때처럼 얼얼한 느낌을 표현합니다.

 

Tingling: 얼얼한 느낌.

예문: I have tingling sensation on my fingertips. 솥 끝이 저려요. 바늘로 찌르는 것 같은 느낌의 통증을 표현할 때 쓰입니다.

 

Dyspnea=Shortness of breath: 숨이 차요.

예문) I have more shortness of breath when I exercise. 운동할 때 더 숨이 차요. 

 

sharp pain (표족하게 찌르는 통증), dull pain(둔하고 묵직한 통증), ache pain(근육통처럼 뻐근한 통증), discomfortness (통증까지는 아니고 좀 불편한 정도)


<약 이름>

기본적으로 혈압약으로 가장 많이 쓰이는 약 이름을 정리했습니다.

 

Amlodipine(암노디핀) =Norvasc(놀베스크)-혈압약

 

Lisinopril (리시노프프릴)-혈압약 

 

Losartan (로살틴)-혈압약

 

Hydrochlorothiazide (하이드로 클로로 따이아자이드, hctz라고도 부릅니다)-혈압약

 

Metoprolol sucinate (메토프롤로 서씨네잇)-혈압약

 

Metoprolol tartrate (메토프롤로 털트레잇)-혈압약

 

Carvedilol (카베들롤)-혈압약


<검사  종류>

고혈압이나 저혈압으로 인해 병원을 내원하신다면 담당의가 기본적으로 오더하는 테스트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Draw blood: 채혈한다는 뜻.

 

BMP: basic metabolic panel이라는 피검사입니다. 혈당, 나트륨, 칼륨, 신장기능 등 몸 안의 전해질을 확인하는 데 쓰입니다. 혈압이 높을 시 신장기능과 연관이 있는지 혈압으로 인해 몸 안의 전해질에 이상이 생겼는지 등을 확인하는 데 유용합니다.

 

CMP: BMP에서 간 기능 수치가 더해진 피검사입니다.

 

CBC: complete blood count라는 피검사입니다. 백혈구, 적혈구, 헤모글로빈, 혈소판 등을 검사합니다.

 

EKG: 심전도 검사로 혈압으로 인해 심장 건강에 영향을 미쳤는지 혹은 심장 이상으로 인해 혈압이 올라간 것은 아닌지 등을 알아 불 수 있습니다. 

 

Chest X-ray: 가슴 엑스레이.  심장의 크기를 체크할 수 있고 폐에 염증이 생기거나 물이 찼는지 등을 검사합니다.

 

Cardiology referral:  심장 전문의에게 의뢰한다는 뜻으로 심장에 관련된 테스트와 시술이 필요할 때 이루어집니다. 

 

Cardia Stress Test: 스트레스 테스트는 여러 가지로 나누어지지만 의사가 스트레스 테스트를 오더한다고 하면 심장에 약물이나 운동 등으로 스트레스를 줄때에도 심장 근육이 혈액을 막힘 없이 잘 송출 할 수 있는지를 테스트하는 것입니다. 관상 동맥 심장질환을 진단하는 데 쓰입니다. 

 

Echocardiagram: 심장 초음파. 심장의 구조적 문제를 판별하고자 오더 합니다. 판막 이상, 심실 크기 확인 등을 통해 환자의 증상이 심장으로 인한 것인지를 알아볼 수 있습니다. 

 

Angiogram: cardioangiogram 이라고도 합니다. 심장 전문의가 직접 시행하는 시술의 하나로 앞에 언급한 스트레스 테스트 결과가 안 좋거나 심장 전문의의 소견에 환자의 증상이 관상동맥질환인 것으로 생각되면 시행됩니다. 우선 조영물을 환자에게 투여하고 엑스레이를 통해 혈관의 어느 부분이 막혔나를 알아봅니다. 이 검사를 하는 중에 심장 전문의는 막힌 부분을 열어주기도 하는데 이 시술은 angioplasty라고 불립니다. 

 


 

오늘은 혈압으로 인해 병원을 찾으시는 분을 위한 간단한 용어 정리를 해보았습니다.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오늘도 건강한 하루 보내세요.

미전사 졍 올림.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