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에서 병원 가기

급성 허리 통증 3_ Sciatica (좌골 신경통) 본문

의학 질문/폐 건강

급성 허리 통증 3_ Sciatica (좌골 신경통)

미전사 (미국 전문 간호사 ) 2023. 1. 30. 00:18

오늘은 급성 허리 통증 세번째 좌골 신경통에 관한 내영을 포스팅 해보겠습니다.

근육 염좌로 인한 허리 통증과 허리 디스크에 관한 내용은 이전 포스팅을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제가 작성하는 모든 포스팅은 미국 의학 저널과 검증된 리서치, 또는 정부에서 인정한 기관을 통한 가이드라인에 기반을 둔 내용만을 다루며 2023년부터는 포스팅에 관련한 논문/원본을 자료를 Referece를 밑에 붙여서 원하시는 분들이 참고 하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시작해 보겠습니다.


 

Lumbosacral radiculopahty (요천골 신경근병증) 혹은 Sciatica (좌골 신경통) 이란?

Radiculopahty (신경 근병증)이란 신경 뿌리가 손상이 되어 통증이나 저리는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것을 말하며, 그중에서도 Sciatica (좌골신경통)은 가장 흔한 신경 근병증의 한가지로 허리쪽나 엉덩이 쪽의 문제로 인해 통증이 신경을 타고 다리쪽으로 내려오며 나타나는 증상을 말합니다. 이러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 가장 흔한 허리의 문제로는 herniated disc (허리 디스크)spondylosis(척추증) 같이 척수 신경을 직접 압박하며 증상이 발생하거나, 신경을 직접 압박하는 컨디션이 아니더라도 감염, 염증, 종양, 혈관질환등으로도 증상이 발생 할 수 있습니다. 


증상?

어느 부분의 신경이 손상되었는지/눌려 있는 지에 따라 증상은 다르게 나타날 수 있으나 흔히 다리 한쪽으로 통증이 내려오는 증상이 특징입니다.  타는듯한 통증, 바늘로 찌르거나 쑤시는 통증이 일반적 입니다. 

가장 흔하게 영향을 받는 부분은 L5와 S1 신경근병증입니다.

 

L1: L1에 발생하는 허리 디스크는 흔하지 않으므로 L1 raiculopahty (L1 신경근병증) 또한 흔하지 않습니다. 증상으로는 사타구니 부분에 통증으로 저리거나 감각 이상/상실등의 증상이 있을 수 있으며 고관절 움직임이 경미하게 약화되는 증상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L2,L3,L4: 이부분의 손상으로 인한 증상이 겹치는 부분이 많으므로 구분하기 어려워 그냥 한가지 그룹으로 나눕니다. 고령의 나이 환자들에게 많이 나타나는 Spinal stenosis (척추관 협착증)으로 증상이 발생하는 경우가 가장 많습니다. 갑작스런 허리 통증/급성 요통이 가장 흔한 증상이고 주로 앞쪽 허벅지 부분부터 무뤂까지 가끔은 종아리 안쪽 부분과 발의 아치까지 통증과 저림증상이 내려오기도 합니다. 주로 허벅지 안쪽부터 다리 안쪽까지 감각이 약해지고, 고관절의 움직임 약화, 무릎 움직임 약화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신경손상이 클수록 증상 또한 심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L5: 가장 흔한 신경근병증으로 허리 통증으로 시작되 바깥쪽 허벅지와 발까지 통증과 저림이 이어집니다. 발의 근력이 약해져 발을 땅에 대고 발가락을 위로 들어올리거나 발가락을 움직이는 운동을 할때 움직임이 약하지고 엉덩이 쪽의 근육이 영향을 받으므로 인해 다리를 벌리는 힘 또한 약해지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발등과 아래 다리 바깥쪽에 감각이 상실/둔화 될 수 있습니다.

 

S1: 통증이 허리부터 다리 뒤쪽으로 내려가 발까지 이어질 수 있습니다. 무릎을 발차기 하는 것처럼 피는 동작이나, 발레하는 동작처럼 발등을 피는 동작을 하는 것이 힘들 수 있습니다. 다리 뒤쪽과 발 바깥쪽의 감각이상이 생길 수 있고  발목 반사행동이 나타나지 않는 것이 특징입니다. 

 

S2, S3, S4: 이렇게 아래쪽의 손상은 좀 더 위쪽의 허리부분의 손상보다 드물게 발생합니다. 그러나 허리디스크가 크게 발생한 경우 신경을 눌러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주로 엉덩이 뼈 부분에 통증이 있고 뒤쪽 다리나 회음부쪽에도 통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표로 정리하자면...

Root 통증 감각이상부위 쇠약 Weakness
L1 서혜부/사타구니 통증 서혜부/사타구니 드물지만 고관절을 구부리는 동작이 힘듬
L2-L4 허리부터 앞쪽 허벅지와 안쪽 종아리 통증이 내려감 앞쪽 허벅지, 안쪽 종아리 고관절 운동과 무릎을 피는 동작이 힘듬
L5 허리부터 엉덩이, 바깥쪽 허벅지와 바깥쪽 종아리, 발등, 엄지 발가락 통증 바깥쪽 종아리, 발등, 엄지와 둘째 발가락  고관절을 바깥쪽으로 움직이는 동작, 무릎을 펴는 동작, 발바닥을 붙이고 발가락을 위쪽으로 들어올리는 동작, 발을 양옆으로 움직이는 동작 
S1 허리부터 엉덩이, 바깥쪽이나 뒤쪽 허벅지, 뒤쪽 종아리, 발의 바깥쪽  족아리 뒤쪽, 발의 바깥쪽과 발꿈치  고관절 extension, 무릎을 구부리는 동작, 발레리라처럼 발을 쭉펴는 동작
S2-4 엉치뼈나 엉덩이쪽 통증이 뒤쪽 다리나 회음부쪽으로 이동함

엉덩이 중간부분, 회음부쪽  방광이나 장기능 약화로 실금이 올수 있음

 


진단과 치료

1. 위에 언급한 환자의 증상에 따라 허리나 엉덩이 부위중 구체적으로 어디에 손상이 있는지 임상 판단을 합니다.

 

2. 환자가 응급 한지를 판단합니다. 특히 Cauda equina 증상 (방광이나 장 기능을 상실하여 소변을 보지 못하거나, 반대로 소변이나 대변을 가리지 못하는 경우, 항문쪽이나 회음부쪽에 감각이 없는 경우)을 보일 경우 바로 MRI나 CT를 찍어야 하므로 ER로 가는 것이 좋습니다.

 

3. 응급증상을 보이지 않을 경우 환자가 다른 고위험군에 속하지 않는지 진단합니다. 고위험군이란 열/식은땀이 나는 경우, 항암중이나 면역 억제제를 복용중인 환자, HIV환자, 항응고제복용중인 환자, 암경력이 있는 환자, 60세 이상의 고령 환자, 갑작스런 체중감소가 있는 환자,  밤에 심해지는 통증을 호소하는 환자, 자세와 상관없이 통증이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환자일 경우 또한 최대한 빠르게 MRI나 CT를 찍어야 합니다.

 

4. 이런 고위험군에 해당하지 않다면 통증이 갑자기 심해지거나 다리에 힘이 풀리는 증상이 없다면 1-2주정도 지켜보며 타이레놀이나 아이비프로핀을 드시며 관찰하셔도 괜찮습니다. 허리 치료법에 관한 내용을 보고 싶다면 이전 포스팅 링크를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5. 2주후에도 증상이 아주 심해지지 않으나 나아지지도 않는다면 물리치료를 시작하는 것도 좋습니다.

 

6. 증상이 6주후에도 지속된다면 진단의 확정이나 다른 소견을 위해 MRI/CT (구조적인 손상을 알아보기 위해), EMG/NCS (신경손상을 알아보기 위해) 영향을 바는 신경의 위치와 손상의 정도를 알아보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Reference 

[Philip S Hsu, MDCarmel Armon, MD, MHSKerry Levin, MD]. [Acute lumbosacral radiculopathy: Pathophysiology, clinical features, and diagnosis]. Post TW, ed. UpToDate. Waltham, MA: UpToDate Inc. http://www.uptodate.com. Accessed [02/01/2023].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