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에서 병원 가기

Monkeypox (원숭이두창) 걱정해야 할까요? 본문

미국 메디컬 뉴스

Monkeypox (원숭이두창) 걱정해야 할까요?

미전사 (미국 전문 간호사 ) 2022. 8. 2. 20:49

미국은 지금까지 총 6300명의 원숭이두창 환자가 발생하며 뉴욕, 캘리포니아, 일리노이를 포함한 큰 도시들은 Monkeypox (원숭이두창) 에 대한 비상사태를 선포 했으며, WHO에서는 7월 23일 Public emergency of international concern을 선포했습니다. 오늘은 요즘 여러분들의 관심사로 떠오르는 Monkeypox (원숭이두창)은 무엇이고, 이를 위한 미국의 대비는 어떻게 진행 되고 있으며, Monkeypox (원숭이두창)이 과연 코로나만큼의 위력으로 우리를 위협할 전염병인지에 대한 객관적 내용을  알아보는 포스팅을 준비해 보았습니다.

 

 

미국에서 발생하는 Monkeypox (원숭이두창) 환자수 동향 

https://www.cdc.gov/poxvirus/monkeypox/response/2022/mpx-trends.html

 

Monkeypox in the U.S.

Learn more about monkeypox in the United States.

www.cdc.gov


 

 

발병

대부분의 경우 (지금까지 데이타로 분석시) 남자와 성관계를 하는 남자에게서 발견되며 아마도 성관계시 접촉으로 인해 옮는 것이라는 이론이 가장 설득력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그러나 같이 살고 있는 가족 구성원과 어린이에게도 발병을 하는 것으로 보아 100% 직적적인 성관계로만 전염되는 것은 아닌 것으로 분석되고 있습니다.

-직접 접촉: 감염자의 상처/발진부위에 접촉하는 경우 

-간접 접촉: 매개체를 통해 접촉하는 경우, 예를 들어 옷이나 침구류에 상처나 진물등이 묻어 있는 것을 만졌을 때 

-호흡기 감염: 입안의 비말을 통해 전염 가능성이 있으나, 얼굴을 가까이 오래 동안 맞대고 있어야 전염 가능성이 있습니다.

침구류를 털면서 상처에서 떨어진 가루등이 호흡기로 들어 갔을 때도 감염의 위험이 있습니다. 

-임산부: 태아에게 전염 될수 있습니다. 콩고에서 전염된 4명의 임산부중 한명만 건강한 아이를 출산하였습니다. 

 

격리 기간

증상이 시작되는 순간부터 모든 상처가 마르고 새살이 올라오기까지 전염이 계속 됩니다. 3-4주까지 격리하기도 합니다. 

 

 

증상

-잠복기: 4-21일, 평균 8.5일 정도 입니다. 

-전조 증상: 발열, 오한 두통, 허리 통증, 근육통, 피로감, 림프선이 붓는 증상이 5일 정도 지속 됩니다.

-피부발진은 전조 증상이 나타나고 1-4일에 나타나기 시작하고 2-3주간 계속 됩니다. 전조증상 없는 피부발진 사례도 있습니다. 발진 곗수는 몇개 부터 몇천개까지 사람마다 다양 합니다. 

-주로 얼굴에 발진이 나타나나 손바닥 발바닥, 입안, 눈안, 생식기 주변등 다양한 부위에 나타납니다

원숭이두창 발진

-피부 발진 모양: 5mm정도의 크기로 조금 큰 여드름 처럼 튀어 나온 모양이며 중앙에 배꼽처럼 파인 수포성 발진입니다. 이 중앙 부분이 갈수록 넓어지고 마지막에는 딱지가 지면서 떨어지는데 7-14일 걸립니다. 

-딱지가 지기 시작하면 간지럽습니다.

 

예후

원숭이두창은 치료가 필요없는 경증부터 2차 감염 (폐혈증, 폐렴, 각막염으로 인한 시력상실)등으로 병원에 입원해야 하는 경우까지 스펙트럼이 넓습니다. 미국에서 감염자는 계속해서 늘고 있는 반면 2022년 Outbreak동안 원숭이두창으로 인한 입원율은 현저하게 낮고 지금까지 사망자는 없습니다. 

 

진단

피부발진과 다른 증상등이 원숭이두창의 가능성이 있고, 아프리카나 원숭이두창이 창궐하는 지역에 여행간 적이 있거나, 원숭이두창에 걸릴 위험군의 사람과 접촉/성관계를 한 사람, 혹은 성기 주위에 발진이 성병 치료 후에도 나아지지 않는다면 검사를 시행 합니다.

-Viral test: 상처로 부터 샘플을 체취하여 Public health department가 지정한 랩으로 샘플을 보냅니다. 

의료진을 위한 자세한 샘플 체취 방법은  CDC 링크를 걸었습니다. 

-Serologic test: viral test가 불가능 하다면, IgM, IgG 피검사를 통해 검사 할 수 있습니다. 

 

치료 방법

경증 환자의 경우 특별한 치료 없이 호전됩니다.

약물치료: 항바이러스제인 Tacovirimat (테코비리맷)은 천연두의 치료제로 쓰였지만 원숭이두창에도 효과과 있습니다. 그러나 치료제가 원활하게 유통되고 있는 실정이 아니고 약국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것도 아니기 때문에 발병한 환자들이 증상이 4주간 계속되면서 고통을 받기도 합니다. 치료제가 필요한 환자의 경우 (고통이 심한 환자, 눈이나 점막등에 발진이 있는 환자등 )주치의가 직접 Public health department와 미팅후에 결정할 수 있으며 매우 효과적이라 먹기 시작하고 며칠 지나지 않아 상태/고통이 호전됩니다. 


 

코로나 이후 또다른 전염병의 출몰로 인해 마음이 불안하지만 우선 좋은 소식은 원숭이두창은 코로나보다 훨씬 전파력이 약하고 아직 사망자나 심각한 컨디션의 환자는 나오지 않은 만큼 우리의 목숨을 위협할 정도도 위험한 질병은 아닌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천연두를 위한 치료제와 백신이긴 하지만 원숭이두창에도 효과가 있는 백신과 치료제도 개발되어 있기도 합니다. 남성와 성관계를 하는 남성이 아니라면 원숭이두창에 걸릴 위험이 매우 낮은 편이기는 하나 이것은 환자수가 계속해서 늘어나기 시작한다면 일반인에게도 걸릴 수 있는 가능성이 열리는 것이기 때문에 초반 방역과 테스트 확포가 원숭이두창을 대응의 관건이 아닌가 싶습니다. 

 

 

오늘도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건강한 하루 되세요.

미전사 정 올림.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