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에서 병원 가기

Hospice 호스피스에 대한 이해 본문

노인학

Hospice 호스피스에 대한 이해

미전사 (미국 전문 간호사 ) 2022. 1. 20. 22:28

호스피스라고 하면 여러분은 어떤 생각이 드시나요?

헬스케어 종사자로 일한 지 십년이 넘은 저도 호스피스라는 단어를 환자 앞에 꺼내기가 참 망설여질 때가 많이 있습니다. 그러나 죽음 또한 삶의 일부이기 때문에 끝까지 인간의 존엄성을 지켜 드리며 남겨진 삶을 최대한 누릴 수 있도록 환자를 도와드리는 과정이 호스피스이기 때문에 저는 많은 환자와 보호자가 이러한 호스피스의 과정과 의미에 대해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고칠 수 없는 만성 질환을 가진 많은 환자가 현재의 고통과 우울증 때문에 자신에게 남겨진 삶을 가치 있게 살지 못하고 희망 없는 치료에 시간을 낭비해 버리는 일을 보면 참 가슴이 아플 때 가 많습니다. 얼마 남지 않은 시간을 사랑하는 사람과 가치 있게 보내지 못하고 갑자기 찾아온 죽음 앞에 준비 없이 당황하며 삶을 마감하는 것처럼 쓸쓸하고 슬픈 일이 어디 있을까 생각합니다.  호스피스 의료진들은 1% 남은 생존의 희망보다는 99%의 정해진 죽음을 받아 들이며  남아있는 삶을 더욱 가치 있게 보낼 수 있도록 환자와 가족을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어떻게 보면 잔인하지만 어떻게 보면 가장 인간적인 케어가 호스피스입니다. 그러므로 이글을 읽음으로 금기시 여겨졌던 호스피스 치료에 대해 많은 분이 이해하게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누가 호스피스를 받을 수 있고 과정이 어떻게 되나요?

만성질환이나 암 등으로 기대 수명이 6개월 이하의 환자는 누구나 바로 호스피스 케어를 신청 할 수 있습니다. 먼저 자신의 주치의와 상의를 하고 주치의가 호스피스를 받는 것에 대해 타당하다고 판단되면 로컬 호스피스 팀으로 연락을 하고 호스피스팀은 바로 환자를 검진하고 호스피스 환자를 받을 것인지를 결정 합니다. 이러한 호스피스로 치료 방향을 바꾸는 과정은 주치의와 전문의 등 환자가 현재 상태를 가장 잘 알고 있는 닥터들의 서포트도 필요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환자와 가족의 의견입니다. 아무리 의료진이 호스피스를 권한다고 하여도 결국은 환자가 끝까지 연명 치료를 포기하지 않고 버틴다면 호스피스는 시작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대부분의 호스피스 환자들이 이런 호스피스 진료를 받는 기간은 평균 2주가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 심장병 환자: 심부전이나 심근경색이 심해져서 병원을 한 달에도 몇 번씩 가게 된 경우, 나이나 다른 문제들로 인해 심장 수술이 더는 불가능하거나 환자 본인이 수술을 더는 받지 않기를 원하는 경우
  • 치매 환자: 걷은 것이 더는 불가능하여 침대에서만 생활하게 된 중증의 경우, 다른 사람이 먹는 것, 입는 것 등 기본적 생활을 모두 도와주어야 하는 경우, 너무 심한 발작  등으로 다른 가족들도 일상생활을 할 수 없는 경우
  • ALS 환자: 더는 걸을 수 없게 되어 침대에서만 생활하게 되는 경우, 말을 하고, 삼키는 기능 등을 상실한 경우
  • 암 환자: 갑자기 상태가 악화되거나 현재의 치료가 더는 소용이 없는 경우. 호스피스 환자라도 항암을 계속할 수 있지만, 암의 환치/치료 목적이 아닌 환자가 항암으로 통증을 완화 할 수 있는 등 환자의 살아가는 동안의 삶의 질을 향상 시킨다면 계속 할 수 있습니다. 

호스피스는 병원에서 시작하나요?

환자가 호스피스로 케어로 받기로 결정하게 되면 호스피스팀은 환자가 원하는 곳으로 방문하게 됩니다. 환자의 집, 널싱홈, 재활병원등 환자가 자신이 집이라고 여기는 어디서든 제공 됩니다. 호스피스 병동으로 이동되는 이유는 24시간 간호사의 돌봄이 필요한 경우로 환자가 섬망등으로 인해 집에서 안정 되는 것이 어려운 경우 이거나 병원에서만 받을 수 있는 치료, 가령 특별한 기구를 이용한 상처치료등이 필요한 경우입니다. 그외에도 집보다 병동으로 옮기는 것이 환자를 효과적이고 편안하게 돌볼 수 있는 이유가 있다면 호스피스팀의 결정하에 일시적으로 호스피스 병동으로 옳깁니다. 

호스피는 팀에는 누가 속해 있나요?

의사, 전문 간호사, 간호사, 사회 복지사, 홈케어, 카운슬러, 종교물리치료사 등 호스피스 환자의 관리를 위해 필요한 모든 사람이 포함 됩니다.

어떤 서비스가 포함 되나요?

어떤 시간에 전화를 해도 도움을 받을 수 있는 호스피스 의사와 간호사 응급 전화라인이 제공 됩니다.

간호사가 환자의 컨디션에 따라 일주일에 1-3번, 매일, 혹은 하루에 몇번씩도 방문을 합니다. 

환자의 몸, 마음, 정신이 편안해 지도록 도와주는 모든 약이 호스피스팀을 통해 제공 됩니다.

휠체어, 워커, 침대, 이동식 화장실등 환자를 편안함을 도와줄 수 있는 모든 기구들이 제공 됩니다.

 

Respite Care가 뭔가요?

호스피스 가족들을 위한 서비스로 환자를 돌보는 가족이 심적 혹은 육체적으로 지쳤을 때나 혹은 단기적으로 환자를 돌볼 수 없는 상황일때 가족대신 환자를 돌보아 주는 서비스를 말합니다.  케어를 도와줄 간호사가 환자가 지내는 집으로 오기도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에는 주로 메디케어가 지정한 병동에서 이루어 지며 호스피스팀이 신청 과정을 도와줄 수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비용이 발생 할 수 있으나 병원마다 다를 수 있기 때문에 Respite care를 제공하는 병원에 문의 하시면 됩니다. 

 

호스피스는 돈이 많이 드나요?

메디케어 A에서 100% 커버하여 돈이 들지 않습니다.

보험이 없어도 호스피스케어를 받을 수 있습니다. 

Medicare 메디커어에 대한 자세한 내용과 용어등을 여기를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https://koreannp.tistory.com/28

 

메디케어( Medicare) 기본 개념 정리

메디케어란 무엇인가요? 미국에 사는 사람들이 받을 수 있는 건강 보험입니다. 누가나 받을 수 있나요? -65세 이상의 미국 시민/영주권자-미국에서 Social Security Credit이 40 points 이상이면 (보통 10년

koreannp.tistory.com

 

 


오늘은 호스피스 케어에 관한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며

오늘도 건강한 하루 되세요.

미전사 드림.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