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에서 병원 가기

<멜라토닌>미국약국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수면유도제 본문

미국 약/상비약

<멜라토닌>미국약국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수면유도제

미전사 (미국 전문 간호사 ) 2022. 1. 12. 22:07

멜라토닌은 한국에서는 처방 약으로 분리되어 있어 일반 약국에서는 쉽게 구매하실 수 없습니다. 그러나 미국에서는 로컬 약국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비타민 중에 하나로 많은 분이 밤에 잠이 안 올때 안전하게 복용하실 수 있습니다. 미국 식약청에서는 멜라토닌을 일종의 비타민/건강식품으로 분리하여 일반 약국에서 판매할 수 있으나 이러한 멜라토닌을 우리가 어떻게 안전하게 복용할 수 있는지에 대하여 오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멜라토닌이란?>

멜라토닌은 Pineal gland라는 뇌의 내분비 기관에서 나오는 호르몬의 종류 중 하나입니다. 낮에는 활동이 없다가 자는 시간이 되고 밖이 어두워지기 시작하면 활동을 시작하기 때문에 "어둠의 호르몬" 혹은 "뱀파이어 호르몬"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멜라토닌이 나오기 시작하면 코티솔이라는 몸의 스트레스 호르몬은 떨어지고 호흡은 안정됨으로 눈꺼풀이 무거워지기 시작합니다. 멜라토닌은 불을 탁하고 끄는 것 같은 효과가 아니라 천천히 어두워지는 효과를 주기 때문에 사람에 따라 약 복용 후 여러 시간이 지나야 효과가 나타나기도 합니다. 


<멜라토닌의 효과>

수면제로 쓰이는 졸피뎀이나 알프라졸람 등의 약품은 중추신경계에 영향을 주는 전문의약품으로 바로 잠에 빠지게 하는 수면 유도의 효과가 강하여 심한 불면 증상으로 일상생활이 어려운 환자들에게 쓰입니다. 멜라토닌의 경우 그에 반하여 수면 유도의 효과는 떨어지나 부작용과 약품 사용의 위험성이 덜하기 때문에 많이 사용됩니다.  

지금까지의 연구 결과를 살펴보자면 멜라토닌을 섭취한 연구 참여 그룹이 섭취하지 않은 그룹보다 7분 정도 빨리 잠들고 천체 수면시간이 8분 정도 늘어났으며 수면의 질 또한 높아진 것이 (자고 난 후에 상쾌한 기분을 느꼈는지를 조사) 보고되었습니다. 이 연구는 1,600명 이상이 참여한 리서치였기 때문에  7분이라는 것이 별 차이 없어 보이지만 개인마다 차이가 있는 것을 감안 하였을 때 사실 괄목할 만한 결과입니다. 그러나 멜라토닌이 다른 전문의약품인 수면제처럼 확실한 효과를 볼 수는 없으며 개인마다 효과의 정도가 다르다는 것도 알 수 있었습니다. 


<복용하는 방법>

가장 작은 용량부터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0.5mg-1mg을 취침 시간 30분-1시간 전에 섭취하여 줍니다. 3-4일 정도 복용 후에도 효과가 없다면 1mg 씩 늘려 주시면 됩니다. 주로 2-5mg이 수면을 유도하기 위해서 가장 많이 쓰이고 10mg까지 용량을 늘려 주기도 하지만 그 이상은 수면 유도에 별다른 효과가 없습니다. 멜라토닌은 앞에서 언급했다시피 수면제처럼 바로 효과가 나타나는 약은 아닙니다. 수면을 취하는데에 별로 효과가 없는 것 같았으나 다음 날 아침 취한 기분이 든다거나 피곤하다면 용량을 너무 섭취한 탓입니다.


<부작용>

짧은 기간 동안 사용하는 멜라토닌은 부작용이 별로 없습니다. 다른 수면제에 비한다면 굉장히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중독성이나 의존성을 유발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졸음을 유발하기 때문에 운전이나 기계를 작동하는 등의 행동을 삼가셔야 합니다. 

 

멜라토닌은 여성 호르몬에 영향을 줄 수 있어 임산부나 임신을 계획 중인 분은 사용을 자제해주시기 바랍니다

우울증, 당뇨, 녹내장, 고혈압, 발작이 있으신 분들은 복용 전 담당의에게 먼저 상담하시기 바랍니다.

 

멜라토닌 복용 후 꿈을 선명하게 꾼다거나 꿈자리가 뒤숭숭하다는 분들이 많으나  이것에 관한 정확한 과학적인 이유는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나쁜 꿈을 꾼다면 멜라토닌의 용량을 너무 많이 섭취했을 수도 있으나 용량을 줄이거나 복용을 중지합니다.


<의사는 언제 멜라토닌을 추천할까요?>

멜라토닌은 수면제가 아니기 때문에 불면증으로 심각한 문제 (우울증, 자살 충동, 신체적 문제)가 있는 분들보다는 잠이 드는 시간과 깨는 시간의 생물학적 주기/리듬에 문제가 있는 분이나 치매 환자의 수면을 돕기 위해서도 처방합니다. 또한 시차 적응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시차 적응은 시간이 바뀜으로 인해서 신체 리듬이 혼란을 겪게 되면서 발생하는 것이므로 멜라토닌을 섭취함으로 몸의 시계에 지금 낮인지 밤인지를 인지 시켜 주어 생물학적 리듬을 정상으로 빨리 돌릴 수 있습니다. 


<어떤 브렌드의 멜라토닌을 사용할까요?>

멜라토닌은 식약청의 규제를 받지않는 비타민/건강식품으로 분류되며 많은 제약회사들이 다양한 용량의 멜라토닌을 만듭니다. 먼저 주으ㅢ할 것은 너무 높은 용량의 멜라토닌은 사용을 자제해 주시고 가장 낮은 용량부터 사용을 시작 하시기 바랍니다. 특별한 규제를 받지 않기 때문에 어떤 믿을 만한 제조 업체가 만드는 지를 확인하기 위해 그들이 GLP (good laboratory practice)나 GMP (good manufacturing practice)를 따르고 있는지를 확인하시면 안전하게 고르실 수 있습니다. 


<멜라토닌과 함께 해야 하는 수면 습관 숙지>

1. 침실에는 잠을 자는 이외의 다른 것은 하지 않습니다. 전화기, 티비, 책, 잡지등 수면을 방해하는 요소를 침실과 분리 시킵니다. 

2. 잠이 오지 않을 때는 따뜻한 샤워를 하고 침실의 온도를 살짝 낮추어 둡니다.

3. 술이나 카페인 섭취를 제한합니다. 

4. 저녁식사후 수분 섭취를 줄입니다. 중간에 화장실을 가기 위해 깨는 것을 방지하기 위함 입니다. 

5. 격렬한 운동은 취침시간 전에 삼가 합니다.

6. 집에 있는 시간이 많은 요즘 가벼운 산책이나 스트레칭을 하며 낮시간을 엑티브하게 보냅니다.


<멜라토닌의 다른 효과는?>

항산화 효과, 항암 효과, 소염 효과가 있다고 알려진 멜라토닌은 주의력결핍 과다행동장애, 노인성 황반변성, 치매, 당뇨, 우울증, 간질, 심장병,  골다공증, 스트레스완화등에 쓰인다고 보고 되나 효과는 검증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암치료, 고혈압, 편두통예방, 수술전 불안증등의 증상에는 효과가 있을 지도 모른다는 보고가 있으니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미국에서는 흔하게 구할 수 있으나 효능을 알고 복용하면 더욱 좋은 약국약 중에 수면유도제로 쓰이는 멜라토닌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오늘도 건강한 하루 되시기 바랍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미전사 졍 드림

 

 

 

 

 

 

 

 

 

 

반응형
Comments